커피 경험/도구

홈카페를 위한 집에서 즐기기 좋은 커피 추출 방법들

2024. 2. 2.

커피를 추출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집에서 즐기기 좋은 커피 추출 방법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게 집에서 즐겁게 커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1. 매력적인 드립커피

 

집에서 즐기기 좋은 대표적인 커피 추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마실 수 있는 에스프레소나 에스프레소를 이용해서 만드는 아메리카노 같은 커피와는 다른 커피가 추출됩니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이라면 드립커피는 추출이 될 때 중력을 제외하고 압력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에스프레소에 비해서 농도 자체는 연한 편이지만 향은 더 살아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드립커피는 추출에 필요한 도구가 저렴한 편이면서 디자인도 예쁜 것들이 많습니다. 커피를 내리지 않더라도 드립커피 도구를 수집하는 즐거움도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로는 하리오, 멜리타, 칼리타, 고노, 클레버, 케멕스, 오리가미 등이 있습니다. 모두 모양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가는 묘미도 있습니다.

 

직접 커피 가루에 물을 부어서 만들기 때문에 방법에 따라서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드립커피는 다양한 레시피가 존재합니다. 인터넷에 전문가들이 자신만의 물양, 추출 속도 등을 안내한 레시피들이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참고해서 다양한 레시피로 커피를 내려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레시피를 찾는 것도 상당히 즐거운 추출 방식입니다.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라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자주 추천합니다.

 

필터를 사용해서 커피를 추출하고 있는 과정

 

2. 스타벅스 창립 멤버들이 즐기는 프렌치 프레스

 

한국에서 부르는 이름은 프렌치 프레스입니다. 그런데 도구는 덴마크의 보덤이라는 주방기구 회사에서 개발했다고 합니다. 한국을 제외하고는 커피 프레스라고 부르는 듯합니다.

 

커피가루를 뜨거운 물에 넣고 가루만 거른 후에 마시는 방법입니다. 방식에 따라서 달라지는 드립커피와 다르게 원두 상태에 따라서 맛이 많이 달라집니다. 오히려 누가 내려도 거의 같은 맛이 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간단하면서도 버리게 되는 것은 커피 찌꺼기 밖에 없기 때문에 아주 친환경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속망으로 거르는 과정에서 미세한 가루는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탁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스타벅스 창립 멤버들이 이 방법을 즐겨마셨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스타벅스 매장에 가면 스타벅스 로고가 있는 프렌치 프레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 유튜버를 통해서 간단하게 커피 프레스를 이용해서 커피를 내리는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에서 소개하는 커피 프레스로 쉽게 커피 내리는 영상

 

프렌치 커피 프레스로 커피를 추출하는 사람

 

3. 이색적인 모카포트

 

이탈리아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씩 모카포트 주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추출하는 모카포트의 모양도 상당히 매력적이기 때문에 이것도 수집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부오나세바님 같이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하는 유튜브를 보면, 의외로 요즘은 이탈리아 내에서도 모카포트보다 캡슐 커피로 간단하게 에스프레소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비알레띠 모카포트 사용방법 

▶ 부오나세바 유튜브 中 이태리 할머니에게 듣 커피 이야기(feat. 모카커피 에스프레)

 

그럼에도 추출 방법이 흥미롭고 드립커피, 에스프레소와 또 다른 맛이 나는 커피이기 때문에 커피를 즐기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집에서 추출해 볼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끓고 있는 모카포트

 

4. 원두와 물의 오랜 만남을 통해 탄생하는 콜드브루

 

콜드브루 커피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콜드브루는 찬물과 원두가 오랫동안 접촉하면서 추출이 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커피가 뜨거운 물에서 단시간에 추출되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커피의 맛도 추출하는 방식이 다른 것처럼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추출 방법입니다. 

 

콜드브루는 도구도 다양하지만 드립커피 도구와 비슷한 비용의 도구도 있습니다. 아니면 프렌치 프레스를 이용해서 추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타벅스에서 안내하는 콜드브루를 만드는 세 가지 방법 영상도 흥미롭습니다.

 

▶ 스타벅스 유튜브 中 콜드브루 커피 만드는 세 가지 방법

 

냉장고에서 추출하고 있는 콜드브루 커피

 

5. 보장된 품질과 최고의 간편함 두 가지 장점을 가진 캡슐 커피

 

부오나세바 유튜브에서 이태리 할머니도 요즘은 캡슐 커피를 사용한다고 하셔서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캡슐 커피는 빠르고 간편하게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직접 원두를 갈아야 하는 과정도 필요 없이 캡슐을 넣고 기계를 작동하면 됩니다. 캡슐 기계의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캡슐이 다양하게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이 바쁜 상황에서도 커피를 즐기고 싶은 분이라면 캡슐 커피만 한 것도 없습니다. 만약 캡슐 커피를 고르신다면 브랜드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커피 캡슐 머신을 고르는 분들을 위한 브랜드별 특징 정리 호환성 가격 가성비

 

6. 전문적인 에스프레소 머신

 

에스프레소 기계는 카페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커피를 정말 즐기시는 분들은 집에서 에스프레소 기계를 이용해서 커피를 드실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는 압력을 이용해서 추출하기 때문에 농축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에스프레소 자체의 농축된 커피 맛을 즐기시는 분들이 있지만, 다양한 커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상당히 좋습니다. 크게 자동, 반자동, 수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 기계에서 커피가 추출되어서 잔에 담기는 모습

 

6.1. 자동 기계

 

마치 커피 자판기처럼 버튼을 누르면 원두가 알아서 추출되는 방식입니다. 종류에 따라서 생두를 넣어도 되는 것도 있고, 로스팅한 원두를 넣는 것도 있습니다. 속도가 빠르고, 최고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일정한 수준으로 추출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6.2. 반자동 기계

 

기본적으로 카페나 커피를 전문적으로 즐기시는 분들이 사용합니다. 보통 커피 머신하면 반자동을 의미할 정도로 커피 추출 방식 중에 가장 잘 알려진 방법입니다. 특히 반자동 기계는 가격과 브랜드에 따라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성능의 차이가 상당히 큰 편입니다. 

 

6.3. 수동 기계

 

에스프레소 특성상 압력을 내야 하기 때문에 컴프레소처럼 힘으로 직접 눌러서 추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혹은 레버프레소처럼 레버를 당겨서 생기는 압력으로 추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추출하기 때문에 효율보다는 감성적인 측면으로 사용하는 추출 방식입니다.

 

▶ 카플라노 컴프레소 사용법 및 주의사항

▶ 레버를 당겨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방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