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정보

과연 커피의 카페인이 지긋지긋한 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

2024. 1. 22.

커피를 마시고 두통이 나아진 경험을 하신 분들이 있을 것이다. 과연 지끈거리는 두통의 해결책으로 커피가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알아봤다.

 

두통이 있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고 있는 모습

 

커피를 마시고 두통이 사라지는 이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실제로 두통이 있을 때 커피를 마시면 두통이 사라지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두통의 본질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통증 감소의 일시적인 효과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다. 카페인은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두통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카페인이 들어간 차나 음료를 마셔도 비슷한 효과를 받을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러한 효과를 믿고 두통을 제거하기 위해 진통제처럼 커피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찾으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커피가 뇌의 모양으로 놓여있어서 커피와 두통의 관계의 이해를 돕는 그림

그렇다면 두통이 있을 때 커피는?

 

평소에 커피는 적당히 마셔야 한다. 두통이 있을 때는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일시적으로 두통이 나아질 수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마시게 되면 두통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피의 카페인은 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오히려 두통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통증이 줄어들 수도 있지만, 통증이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

 

커피에 있어서 적당히의 기준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편적으로 아메리카노 3잔을 넘게 마시면 카페인에 대해서 중독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커피 한 잔에 대한 기준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글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다양한 커피 한 잔의 기준, 연구에서 말하는 한 잔의 용량은 어느 정도일까?

 

개인적인 생각

 

예를 들어서 평소에 커피를 마시다가 마시지 않았을 때 두통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아마도 카페인에 대한 금단성 두통으로 추측이 된다.

 

이런 경우에는 실제로 커피를 마시면 두통이 사라지기는 한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는 없다. 금단성 두통의 경우는 원인이 평소에 커피를 자주 즐기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오히려 평소에 커피를 줄이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일 것이다.

 

이외에도 두통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 원인이 다양한 것만큼 두통은 흔한 증상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두통이 뇌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을 해결하는 것보다는 근본적인 두통을 해결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을 것이다. 따라서 결론은 두통이 있을 때는 커피나 카페인 음료로 해결하기보다는 원인을 찾아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커피와 두통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두통이 있는 사람이 커피를 들고 있는 모습

 

출처

 

두통, 커피로 다스릴 수 있다?... 두통 지속될 땐 오히려...

주말마다 지끈지끈...'카페인 두통' 때문일 수도

 

댓글